본문 바로가기
여행

울진 구산해수욕장_카라반 이용후기

by 조던 권 2023.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던 권입니다. 
오늘은 "울진 구산해수욕장 카라반 이용후기 "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 2023년 8월 14일 자 기준)

 
 


 
 
 
위치, 접근성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구산리에 위치한 구산해수욕장은 예전에 JTBC에서 방영된 "핑클 캠핑클럽"이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숨겨진 캠핑 명소 중에서도 하나인 곳입니다.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 북쪽 해안에 위치해 있고, 깨끗한 바닷물과 넓은 백사장과 그리고 울창한 소나무숲이 뛰어난 장소입니다.
 그만큼 그전에는 예쁘고 방대한 솔밭과 해변으로 나름 유명했었지만, 이제는 전국적인 관광지가 되어 여름이면 휴가를 즐기려는 사람들도 매우 붐비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기는 곳이기도 하고, 카라반을 끌고 와서 정박하면서 캠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영덕에서 출발해서 울진으로 가는 길에는 규모가 큰 해수욕장으로 고래불 해수욕장, 구산 해수욕장, 기성망양 해수욕장, 망양정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방문경험이 있는 고래불 해수욕장과 비교 시 구산 해수욕장의 분위기는 좀  다릅니다. 일단 고래불 해수욕장과 비교했을 때 구산해수욕장의 소나무숲이 매우 빽빽하고 더 넓은 편이고, 특히 해수욕장의 앞바다 가운데에는 센 파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선상 방파제)  테트라포트가 줄지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의 날씨가 흐리고 바람이 많이 부는 탓에 파도가 심했지만 해수욕장 바다 한가운데 설치된 테트라포트 덕분에 파도가 좀 잔잔히 지는 것 같았습니다. 자녀 아이들이 구산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한다면 이 부분은 혹시나 모를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구산해수욕장 입구에 자리잡은 배를 개조한 숙소



 울진 구산해수욕장은 카라반, 캠핑장의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었습니다.  구산 해수욕장 입구를 중심으로 위쪽(북쪽)으로는 제가 이용한 카라반 시설(글램핑 포함)과 카라반 전용주차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남쪽)으로는 소나무 숲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야영장이 있습니다. 여름철 성수기라서 그런지 카라반 전용주차장은 빈자리가 없어 보였고 소나무 숲의 캠핑장도 빈 사이트가 안 보일 정도로 인기가 많은 곳이었습니다.  
 
 울진 구산 해수욕장의 입구로 들어오면 카라반 시설과 함께 예약해서 이용할 수 있는 배와 스쿨버스를 활용한 숙소도 보입니다. 배와 스쿨버스를 활용한 숙소가 만약 시설물에 대한 관리가 잘 되고 주변과 분위기만 잘 연출된다면 매우 독특한 풍경이라 명소로써 인기가 많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제가 느낀 바로는 배와 스쿨버스는 외관상으로도 좀 낡은 부분이 눈에 띄었고, 그렇게 관리가 잘 되는 모습도 아니라 유명 명소로 발돋움하기에는 좀 부족함이 엿보였습니다.
 저희 4인 가족이 이용한 카라반은 스쿨버스, 배, 카라반, 글램핑장이 모두 포함된 울진 구산캠핑장이라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 www.93camp.kr )

 

울진구산캠핑장 홈페이지/구산해수욕장

울진군 기성면 구산리 위치, 울진 구산해수욕장, 카라반, 글램핑, 오토캠핑장, 부대시설 및 예약안내

www.93camp.kr

 
 처음에는 울진군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인 줄 알았지만, 사실은 사설업체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성수기 때에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이용한 후기 블로그들을 찾아보고 확인해 보니, 이전에 비해 카라반들의 위치는 소나무숲 뒤쪽으로 이동을 한 것 같았습니다.
 아마 캠핑장 앞 카라반 주차장 공간 때문에 위치가 한차례 변경된 것 같습니다. 예약하시는 카라반, 클램핑장의 최신 사이트 위치는 인터넷으로 후기를 보시지 마시고 되도록이며,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객실이름 넓이 인원 비용 - 예약시
기준 최대 비수기
주중/주말
성수기
주중/주말
갯수 참고 사항
카라반A 14㎡ / 4평 4 4 100,000 / 100,000 200,000 / 200,000 3 못생긴 외관, 실내는 좀 더 쾌적
(좀 더 최근에 리모델링한 듯)
카라반B 24㎡ / 7평 6 6 120,000 / 150,000 220,000 / 250,000 4 클래식한 외관, 실내가 넓음
카라반C 24㎡ / 7평 6 6 120,000 / 170,000 250,000 / 280,000 2 여객선,스쿨버스 각각 1개
(정확한 금액은 홈페이지참조)
글램핑 35㎡ / 11평 4 4 100,000 / 100,000 200,000 / 200,000 9 실내 구성은 동일하나
뒷번호(8,9번)이 좀 더 최근에
생긴 것 같아 보임(외관기준)
오토캠핑 24㎡ / 7평 4 4 30,000 / 30,000 40,000 / 50,000 5 오토캠핑 사이트 3개,
그냥 데크는2개

* 입실 : 오후 3시 , 퇴실 : 오전 11시
 

 
카라반 룸 컨디션

 
저희 4인 가족이 이용한 카라반은 B-1이었습니다. 울진구산캠핑장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을 할  때 A-1 카라반보다는 좀 더 클래식한 분위기가 있는 것 같고 실내가 더 넓은 느낌이라서 예약을 했습니다. 유럽에서 온 카라반 느낌으로 여름휴가를 재밌고 보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위치는 (구산 해수욕장이 바로 앞에 보이지는 않고 소나무숲을 지나야 나옵니다. 그만큼 많이 붐비지 않는 고요한 분위기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울진 구산 해수욕장에 도착해서 보니, 제가 예약한 B1 카라반은 사진에서 보던 것과 같이 외관이 귀엽고 매우 클래식한 느낌이었습니다. 관리만 잘 되면 매우 멋스러울 수 있겠다 싶었지만, 기대한 것보다는 좀 낡은 모습과 관리가 좀 안된 느낌이라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바로 옆에는 널찍한 데크와 4인용 테이블이 있었습니다. 실외 공간은 그늘막과 조명도 갖춰져 있어서 4인 가족이 지내기에는 상당히 넓고 쾌적해 보였습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카라반을 이용하는 분들은 카라반 실내에만 있지 않고,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끝내고 몸이 젖은 채로 밖에서 라면을 끓여 먹는다던가 고기를 구워 먹는다던지 하는 낭만이 가능하다는 아주 큰 장점 이 있습니다.
 저희 가족도 도착해서 짐을 풀고 구산 해수욕장으로 달려 나가 신나게 물놀이를 한차례 즐긴 다음 다시 카라반을 돌아와 야외 테이블에서 목살을 구워 먹고 늦은 점심식사를 즐겼습니다. 튜브나 구명조끼도 밖에 널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물놀이 하시분들을 위한 팁을 하나 드리자만, 카라반에 들어가기 전에는 구산 해수욕장 캠핑장 내에 있는 공중전화 부스를 개조한 야외 샤워시설을 이용해서, 대충 바닷물을 씻어낸 후에 카라반 실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좁은 카라반안에서의 씻는 시간을 좀 줄일 수 있죠.)
 
 

구산 해수욕장 캠핑장에는 소나무 숲이 매우 울창합니다. 공터에서 공놀이도 즐길 수 있죠
구산 해수욕장 캠핑장 바로 앞으로 보이는 좌측 카라반 전용주차장(빈 주차공간없이 매우 붐볐습니다.)


 구산해수욕장 캠핑장 카라반(B-1 기준)의 실내를 이용한 느낌은 한마디로 말하면 "좀 아쉽다"입니다. 오래된 카라반의 외관은 멋스럽다고 생각했지만, 실내는 이용객들의 편의에 맞춰서 깨끗하고 쾌적하게 리모델링을 했어야 했습니다. 리모델링을 거친 지는 꽤 오래되어 보였고, 전체적인 디자인도 통일감이 없이 이루어진 모습이라 더 쾌적한 느낌을 줬습니다.
 느낌뿐만 아니라 화장실이나 싱크대에서 나오는 배수물이 제대로 배출된 비 않았는지, 여름철이라 그랬는지 화장실/샤워실 옆쪽으로는 악취가 좀 있는 편이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에도 그곳에 악취를 아이들도 느끼는지 최대한 멀리 떨어진 침대에서 잠을 청하려고 했습니다. 냄새와 화장실에 예민한 분들은 이 부분을 잘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여름철이라 저희 가족은 잠을 잘 때 외에는 밖에서 밤늦게 까지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수 할 수 있었습니다. )
 

원목 스타일로 리모델링을 한차례 거친 실내 모습
화장실 가까이 침대가2개가 있지만 아무도 사용을 안했네요

 
 무엇보다 아쉬웠던 부분은 오래된 실내시설이더라도 깨끗한 청소상태를 유지했었다면 좀 더 만족스러웠을 거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관리가 다소 소홀한 탓인지 방충망은 오래되어 수선한 곳이 많았고 먼지와 거미줄도 많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샤워실은 쾌적함이 생명인데, 오래된 느낌이 그대로 방치되어서 와이프와 아이들이 상당히 힘들어했습니다. 여름철 성수기에 나름 어렵게 미리 예약을 했는데 좀 더 알아보고 할걸이라는 후회도 들고 좀 미안한 마음이었습니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과 여유가 있는 구산 해수욕장이었지만, 잠자리만은 쾌적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저희 가족의 취향은 절대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오래된 숙소도 많이 다녀봤지만 청소상태나 청결함만 갖춰지면 정말 누구보다 적응도 잘하고 잘 지내는 편입니다. (화장실/샤워장에 예민하신 분들은 차라리 구산해수욕장에서 운영하는 공용 야외 화장실과 샤워장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약을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솔직히 제가 이용한 B 타입 카라반보다는 사진상으로는 실내가 좀 더 쾌적해 보이는 A 타입 카라반이나 차라리 글램핑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원목 스타일로 리모델링한 실내는 빵빵한 에어컨을 열심히 틀어놓아도 특유의 끈적임 때문에 쾌적한 느낌이 들지는 못했습니다. 에어컨도 청소를 안 한 것 같아 보여서 에어컨 바로 밑의 침대에서 잠을 잘 때에는 에어컨을 끈 채로 창문으로 환기를 시키며 잠을 잤습니다. ( 확실히 소나무숲이고 바닷가라서 그런지 잘 때 기온은 많이 올라가지 않아 에어컨을 켜지 않고도 잠은 잘 잔 것 같습니다.) 
 
 

방충망을 수선한 모습과 좀 오래된 모습의 화장실과 샤워실

 

널찍한 데크 (카라반은 안에서 즐기지 않고 밖에서 즐기는 걸로ㅎ)

 


주변의 편의 시설
 
 
구산 해수욕장 캠핑장 (제가 이용한 카라반시설이 위치한) 은 구산해수욕장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직접 주변을 열심히 둘러보고서야 알았습니다.
구산 해수욕장의 캠핑장은 해수욕장 입구를 중심으로 위쪽(북쪽방향)은 카라반, 글램핑, 몇 개의 데크와 사이트로 운영되는 캠핑장이 있고, 아래쪽(남쪽방향)으로는 공용사워장과 몇몇 카페와 상점들을 지나 차량 진입이 가는 한 오토캠핑장이 있습니다. 규모는 이 오토 캠핑장이 거의 2~3배는 되는 큰 규모였습니다. 소나무 숲 구석구석 사이트가 잘 구축되어 있었고 개수대나 화장실도 잘 갖춰져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구산해수욕장 오토 캠핑장은 별도로 운영되는 홈페이지는 없어 보였고 현수막이나 안내판으로 요금(저렴)과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사진에 보시면 휴대폰번호다 있으니 연락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산해수욕장 오토캠핑장의 입구에 위치한 캠핑장 배치도

 
 
 
 
 

 구산 해수욕장 주변을 산책하다 보니 구산 해수욕장 관리서비스센터(샤워장) 옆에 카페 1개와 가게들 2~3군데 보이는데 이게 편의시설물의 전부인 거 같습니다.
먹을거리나 간식류들은 필요한 물품들은 미리 충분히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카페는 나름 바다전망이라 분위기가 괜찮아 보여서 커피 한잔과 팥빙수(나름 눈꽃빙수)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저녁에 가게에서도 음식을 먹는 손님들이 많아 보이는 걸 봐서는 이곳도 괜찮은 곳으로 보입니다.

 

 
 
 
 


  
 

요약정리

1. 보통 부정적인 리뷰나 포스팅은 잘 안 하지만 구산해수욕장 카라반의 재방문 의사는 없음 (솔직한 심정)
2. 카라반 제외한 깨끗하고 멋진 구산 해수욕장 자체는 재방문 의사가 있음
3. 바닷가 울창한 소나무숲의 오토캠핑을 즐기고 싶다면 매우 좋은 선택지로 보임(오토캠핑장:나중에 후기 준비할게요)
 

 
 
 

이상 울진 구산해수욕장 카라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