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챗gpt 무료강연 듣고 왔습니다. (구미시 구미코에서 진행)

by 조던 권 2025.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던 권입니다. 
오늘은 구미코에서 진행한 " 챗gpt 무료강연 " 에 대한 후기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우연한 기회에 참석을 하게 된 챗gpt 무료강연 참석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광고를 보고 우연히 구미코에서 평소 관심 있던 Chat GPT 무료 강연을 하는 것을 확인하고 아무 생각 없이 예약을 했습니다. (약 한 달 전에) 그리고는 3/24일(월) 저녁 7시에 시작한다는 사실을 까먹고 있다가 당일이 되어서야 갈까 말까 고민하고 참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연 이름은 이도혜 챗 GPT 300% 활용법이라는 강연이었습니다.

 행사장이 있는 구미코에 평일 저녁이다 보니 한산한 모습이었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무료강연이 있는 실내 강당으로 이동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소통교육 콘서트 챗GPT 강연이라고 안내 표시판이 보였습니다. 구미코를 오랜만에 와서 그런지 좀 많이 썰렁하다는 느낌을 받긴 했습니다. 3층 대회의실로 안내 표시판을 따라 이동을 했습니다. 대회의실 입구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하고 입장을 했습니다. 무료 강연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강연이 시작할 때쯤에 확인해 보니 좌석이 다차 있었습니다. 대략 120명 정도의 인원인 것으로 강사분께서 나중에 알려줬습니다.

 

그러면 3시간동안의 챗gpt 무료 강연을 들으며, 도움이 되었던 Tip 들과 느낀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3시간 동안 챗gpt 강연만 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무료 강연을 가기 전에 잠깐 와이프에게 얘기를 했더니, 분명히 판촉행사가 있을 것이라고 장담을 했었고, 역시나 작은 글씨로 후원강연이다 보니 1시간 정도는 그런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처음부터 안내를 받았습니다.

 사실 조금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강연이 무료라는 사실에서 강연자분의 강연료나 대관료 등의 비용이 당연히 드는 일이므로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자라는 마음으로 평소에 전혀 관심이없었던 장례서비스 업체인 "보람상조"의 상품에 대해서 1시간가량 설명을 듣고 아 이런 것도 있구나 하는 마음으로 정보를 하나 얻었다고 봅니다. (보람상조에서 나오신 다행히 상품 설명해 주시는 분도 유쾌하시고 재밌었습니다. 의외로 바로 좋은 프로모션 내용을 안내받으시고 그 자리에서 상조 상품 계약서를 작성하고 가입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대강 들었을 때에는 매우 좋은 조건이라고 안내를 받았지만, 좀 신중하게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거 같아 결정을 못하고 그냥 패스 했습니다. 절대 강요하는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매우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가입을 유도하기는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챗gpt 강연은 강사 이도혜 님과의 1부와 3부 각각 한시간씩 총 2시간이었습니다. 1부에서는 간단한 느낌으로 챗gpt 가 뭔지에 대한 설명을 그리고, 3부에서는 챗gpt를 어떻게 활용을 극대화할지에 대한 내용으로 강연을 했습니다. 자세하게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부 [챗 GPT 시작부터]

2025년 AI 트렌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초급 GPT + 엑셀 (EXCEL) 시각화 Tool 인공지능 활용 3분만에 PPT 제작

3부 [창의력을 넘어 수익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고급 책GPT 이미지 제작, 편집 실습 챗봇 활용 TIP AI 동영상 제작실습 사업계획서, 카피라이팅, 블로그 마케팅 AI Music 생성 Q&A

1. 스케줄 반영, 개인비서로 활용 한다
2. 카메라로도 활용한다
3. 변화하는 검색의 시장이 지금까지는 Naver 세상이었다면 이제는 Genspark Chat GPT로 검색을 한다 

    (그 외 Perplexity Felo Al, 앨런 AI)


AI로 문답식의 텍스트 정보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동영상, 보이스, 심지어 작곡까지도 무한한 세상이 있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AI 세상을 실감했습니다. ( 예로, 어느 분이 돌아가신 부모님의 영정사진으로 사용할 사진을 찾다가 웃는 사진이 없어서 안타까워했으나, 이미지 AI 활용해서 부모님의 웃는 사진을 만들었다는 매우 감동 깊은 AI 활용 사례)


(또 다른 예로 표형식으로 된 글자정보들을 그대로 사진으로 찍은 다음 Chat GPT를 이용해서 작업이 편리한 엑셀파일로 전환하기를 알려줬습니다. 그 프롬프트 활용하는 예시도 같이, 아래 참조)

#Response
Instructions
1.Answer in table format.  Please make sure there are no omissions and verify each entry for accuracy before finalizing the response. 3. This i image contains handwritten text. Please consider the irregular spacing and varied handwriting styles when recognizing the characters.
#Prompt
. You are an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machine. You will extract all the characters from the images provided by the user, and you wil only provide the extracted text in your response. ◦Do not use code interpreter but try to extract text manually. "As an OCR machine, You can only respond with the extracted text according to the following instruction.


강연자 분의 핵심 내용은 이랬습니다. 챗gpt를 활용할 때 명심해야 될 사항은 "질문도 잘해야 그에 대한 답도 잘 준다."였습니다. 그러려면 아래의 5가지 순서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질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한 장의 이미지 사진을 가지고도 움직이는 동영상으로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runaway.app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사진파일을 새롭게 변형할 수도 있다. 신기한 점은 테스트만 입력해도 묘사하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강연 참석자들을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으로 초대해서 즉석에서 실습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실습 예제 1.>
편지 문구 프롬프트 작성
받는 사람 : [       ] 에게
관계 : [        ]가 [          ]에게
톤 앤 매너 : [       ]하게 [       ]체
분량 : [        ] 줄
내용 :

[ ]의 내용을 채워 넣고 "위의 내용으로 편지를 써 줘"라고 하면, 아주 괜찮은 편지글도 잘 써서 답을 줬습니다.


< 실습 예제 2. >

너는 20년 차 홍보 시나리오 전문가야.
[          ]을 주제로 CTA에 맞추어 대본을 쓸 거야
1분 이내로 [          ] 1인 내레이션

[ ]의 내용을 채워 넣고 " 시나리오를 출력해 줘. "라고 하면 시나리오 대로 동영상까지도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신기하고 재밌어 보였습니다.


ChatGPT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고, 좀 더 많은 기능들을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hatGPT 이용한 수익형 블로거 크리에이터들 사례도 설명을 해줬는데, 정말 쉽게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 부러웠습니다. 소소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자극이 되는 내용들이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가사로 음원도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텍스트를 그냥 열거하고 어떤 분위기의 어떤 스타일 노래를 생성해 달라고 하니, 뚝딱 음원하나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노래 가삿말의 일관성은 없어서 작품성이 있다고는 말을 못 하겠지만 일단 뭐라도 말 들어진다는 사실이 신기했습니다.

(수노의 무료 사용권도 프로모션 코드도 알려줬습니다.)

 

 평소 그래도 남들보다는 챗gpt를 나름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했었지만, 그건 착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활용을 10%도 못하고 있었던 것 거죠. 전체적으로 상당히 속도감 있게 진행된 강연이라 " 아 이런 것도 가능하겠구나, 잘 기억해 놨다가 좀 더 공부하고 활용해야겠다 " 정도를 느낄 수 있는 포괄적인 내용의 알찬 강연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AI를 활용한 엄청한 정크 정보들이 넘쳐나겠구나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미래에는 더욱더 AI 가 침범하지 못하는 고유의 독창성과 영역을 갖추어야 하고, 오리지널 정보와 AI로 만들어진 정보를 잘 선별하고 구분하는 능력도 무척 중요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끝으로 챗gpt 와 전혀 관계없는 상품프로모션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참석을 안 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저는 오히려 생소한 상품분야라서 도움이 되었다고 정신승리를 했었던 것 같네요.)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좋은 글들과 양질의 정보가 넘치는 블로그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