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량 후방카메라 설치_DIY 후기(쉐보레 아베오)

by 조던 권 2024.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던 권입니다. 
오늘은 쉐보레 아베오 차량의 " 후방카메라 설치"에 대한 DIY 진행 후기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차량용 안드로이드 멀티 디스플레이 설치 후
 


 쉐보레 아베오(12년식)의 오디오/CD플레이어를 제거하고, 안드로이드 멀티 디스플레이를 설치하면서 함께 진행을 하고자 했던 후방카메라 설치 작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멀티 디스플레이만으로 만족스러운 DIY였다고 생각이 되었지만, 함께 주문한 후방카메라를 꼭 연결해서 제대로 마무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먼저 함께 동봉된 후방캄라 연결 배선도를 살펴봅니다. 원래는 영어버전이지만 번역어플을 이용해서 한글로 변환해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 일단 디스플레이에 연결해야 되는 단자를 연결해 주고, 후방카메라의 배선과 연결되야 하는 배선이 어떻게 구성되는 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핵심은 후방카메라와 연결되는 배선(붉은색)이 후진 시에 화면에 표시가 되면서 카메라가 작동되어야 하므로, 후진등의 작동에 관여된 선을 중간에 따서 앞쪽에서 가져온(멀티 디스플레이어와 연결한) 배선(붉은색)과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앞쪽에서 가져온 후방카메라와도 배선을 연결해줘야 하고요.  

 

 

미리 연결될 배선들을 연결해보았습니다.
후방카메라 배선단자는 10 핀에 연결을 해줬습니다. (설명서대로)
중간의 전원공급선을 따줬습니다.

 

브라운(갈색) 배선이 Back(Parking sensor control wires)라고 되어 있어서 브라운 배선을 찾아서 제일 위 사진의 그림처럼 붉은색 배선이 연결되게끔 배선을 연결해 줬습니다. (하얀색이 배선 분배기인데,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배선작업을 위해 예전에 구매해 뒀었는데, 이번에 한번 활용해 보았습니다. 배선작이 훨씬 깔끔하고 안전한 느낌입니다. ) 

원래 있던 갈색을 중간에 잘라서 붉은색 배선과 연결을 해줬습니다.

 

후방카메라와 직접 연결되어야 하는 배선은 디스플레이 왼쪽으로 빼주고 보이지 않게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운전대 밑으로 보이는 구역에 안쪽으로 잘 숨겨서 문틀의 고무패킹 쪽으로(A 필러) 쉽게 선을 집어넣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배선을 본격적으로 뒤로 보내서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쉐보레 아베오 차량에 안드로이드 올인원 DIY 진행(후방카메라)
 


1. 후방카메라 설치 준비(멀티 디스플레이어 연결)
2. 후방카메라 설치 및 안드로이드 멀티디스플레이어와 연결하기
3. 후방카메라 설치 시 확인사항(배선 연결)
 
후방카메라 작업은 꽤나 방대하고 개별적인 작업이라 별도로 이렇게 후기를 정리해 봤습니다.
배선작업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앞문의 고무 패킹을 과감하게 제거해 주고 프레임과 내장재 사이의 틈새 안으로 선을 넣어서 뒤로 빼줍니다. 뒷문도 마찬가지로 진행을 해줍니다.

 

이제 트렁크도 문을 열고 , 트렁크의 내장재를 다 분리해 줍니다. 플라스틱 나사 같은 것을 제거하면서 분리를 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좀 걸렸습니다.

 

 이제 후방 카메라를 설치할 위치에다가 고정을 해줍니다. 번호판을 비추는 라이트는 절대 간접이 되지 않도록 잘 위치를 잡아주었습니다. (번호판의 라이트를 가리거나 하면 차량 정기점검 때 지적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후방 카메라와 연결된 배선은 기존의 배선이 지나가는 구멍(고무패킹으로 되어 있는)을 확인하고, 구멍을 조금 넓혀줍니다. 후방 카메라 배선이 함께 지나가야 하므로 저는 기존 구멍을 칼로 좀 찢어서 크게 만들어 줬습니다.

 

기존의 배전이 지나가는 고무패킹(구멍을 넓혀줘야함)

 

그리고는 앞에서 가져온 배선을 잘 안 결해 주면 됩니다. 연결된 배선은 꼼꼼하게 절연테이프와 흡음재로 잘 감싸 주면서 마무리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가장 중요한 포인트, 후방등의 전원을 배선 연결하는 작업이 있으므로, 후방라이트를 들어내서 후방라이트가 어떤 배선인지를 확인해 봅니다. 쉐보레 아베오 차량의 경우 가장 아래에 있는 라이트가 후방라이트(후진을 할 때 들어오는 전구)인 게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제 저 흰 선이 연결되는 배선이 후방 라이트 전원공급 배선이므로, 배선 연결작업을 할 대상인 것입니다.

 

 

파란색 표시(후방 라이트 배선)

 

 

이제 좌측 후방 라이트의 전원선과 후방 카메라의 배선 연결 작업을 하기 위해 플라스틱 나사들을 제거하면서 보호 내장재를 모두 탈거시켜줍니다. (이 작업도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탈거를 끝내고 보니, 연결되어야 하는 배선이 배선 뭉치로 되어 있었습니다. 검은색 테이프로 마감이 되어 있어서 배선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만, 집중력을 발휘해서 배선작업을 이어 갔습니다.

앞좌석에서부터 가져온 후방카메라 연결 배선의 모습

 

후진등(후방 라이트)이 있는 전선 배선 뭉치는 배선 연결작업이 용이하도록 잠시 커넥터 있는 부분을 빼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파란색 부분이 후진등(후방 라이트) 전원선이 포함된 배선 뭉치(아래 사진에서 파란색 화살표시)인데요, 저기서 회색으로 보이는 배선이 바로 전원선입니다. 저 회색 배선의 피복을 벗겨내고 나서 연결해야 하는 후방카메라(+앞쪽에서 가져온 배선)와 연결된 붉은색 배선(아래 사진에서 붉은색 화살표시)을 잘 이어 줍니다. 

 이어준 배선은 절연테이프로 꼼꼼하게 마무리하고 흡음 테이프도 꼼꼼하게 감싸주면서 배선 작업 및 정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기존의 후진등(후방 라이트)와 배선연결(회색-붉은색)된 모습


이렇게 작업이 모두 마무리되고 차량을 후진 시에 정상적으로 화면에 후방 카메라의 촬영된 모습이 잘 나타났습니다. (사진은 생략)

 참고로 기존의 후방카메라를 사용하시고 계셨던 분이라면 배선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으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안드로이드 올인원 DIY를 진행하면서 후방 카메라를 처음으로 설치하는 DIY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간단하다고 생각하고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난이도도 있고 배선이 조금은 헷갈리는 점을 고려한다면 아주 난이도가 낮은 DIY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차량과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후방카메라만 설치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노력과 시간이 꽤 소요되는 작업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해본 결과, 충분히 시간을 갖고 준비만 잘하고 꼼꼼하게 진행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DIY라고 생각됩니다.
 
 
  


 
 

요약정리

1. 주차를 위한 후방카메라를 설치하고 싶다면, 배선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하고 준비할 것
2. 안드로이드 멀티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주차용 후방 카메라는 꼭 설치하길 추천함
3. 지금까지 차량 관련 DIY 중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높았으나, 일반인도 충분히 도전가능함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